원장사진

안녕하십니까?
산림기술연구원장 박병수입니다.

우리 산림기술연구원은 2019년 4월 22일 산림청에서 산림기술전문기관 1호(제2019-1호)로 지정받아 산림기술진흥계획수립, 산림기술자의 교육프로그램개발, 산림사업의 대가기준 개발, 사업품질 모니터링 연구 등 산림기술발전 및 산업화를 위한 연구와 탄소중립, 그린뉴딜, 탄소흡수원 확충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선제적 연구를 통해 산림기술인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산림기술연구원은 짧은 기간 동안 산림기술인·관련 학계 및 정부기관 등이 협업하여 연구원으로서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산림기술연구원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협력해주신 여러분께 직원을 대표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첫째, 산림기술연구원은 현장 중심의 산림기술 및 정책개발 연구를 수행하여 산림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연구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현재 산림관련 분야는 산림자원분야, 조경분야, 임산공학분야로 분리되어 있으며 서로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협력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산림기술연구원에서는 각 분야를 융복합하여 응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현장 중심의 산림기술개발 전문기관으로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산림기술연구원은 산림기술인, 산림청, 대학, 공공기관, 국민을 위하고 현장 의견을 존중하여 연구에 반영함으로써 모두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발전해나가겠습니다.

넷째, 산림기술연구원은 단기과제, 소형과제 중심의 연구에서 중·대형과제, 장기과제 중심의 연구로 전환하여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을 개발하겠습니다.

다섯째, 연구원 능력 향상을 위하여 각종 세미나 참석 및 진학 지도를 통하여 연구원 개개인의 성장과 산림기술연구원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원 및 관련 기관들과 소통을 통하여 상호 신뢰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산림기술연구원은 신생기관이지만 젊은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하고자 하는 열의와 산림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긍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임업계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꾸준한 발전을 위해 산림기술연구원에 많은 성원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산림기술연구원박 병 수원장